-
-
Case 01.
앞니가 반대로 물리고, 위턱이 덜 자라 얼굴 가운데가 들어가 보이는 경우, 위턱의 성장 촉진을 통해 치아 물림이 개선되고, 가운데 얼굴 부위가 앞으로 나오면서 코가 오뚝해집니다.
-
Case 01.
-
-
Case 02.
앞니가 깊게 물려 아랫니가 보이지 않으면서,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 있는 경우, 아래턱 성장 촉진 치료를 통해 아래턱을 앞으로 자라게 합니다. 치아 배열이 개선되고, 얼굴이 자연스러워집니다.
-
Case 02.
-
-
치아가 나오지 않아요.
치아가 늦게 맹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리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쪽 치아에 걸려서 이가 나지 못하거나, 과잉치가 있다거나,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는 등 발육 이상이 맹출 지연의 원인인 경우에는 조기에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아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장 발육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해야합니다.
-
치아가 나오지 않아요.
-
-
위 앞니가 벌어져서 나고 있어요.
치아를 가는 시기에는 위 앞니(대문니)가 1.5mm 내외까지 벌어져서 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교정 치료 없이도 두 번째 앞니나 송곳니가 나면서 정상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뼛속에 과잉 치아가 있다거나, 영구치를 위한 전체적인 자리가 부족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하여 정확히 진단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 앞니가 벌어져서 나고 있어요.
-
-
이가 거꾸로 물려요, 아래턱이 좀 긴 것 같아요.
정상적으로는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덮어야 합니다. 아래 앞니가 위 앞니를 덮는 경우는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릴 경우 아래 턱을 자꾸 내밀게 되므로, 얼굴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육 하거나 아래턱이 과도하게 자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적절한 검사를 통하여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
이가 거꾸로 물려요, 아래턱이 좀 긴 것 같아요.
-
-
아래턱이 나와 보여요.
아래턱이 나와 보이는 것은, 골격적인 요인을 동반하지 않은 경우와 골격적인 요인을 동반한 경우로 나뉘어 집니다. 골격적인 원인을 동반한 경우는 크게 위턱이 덜 자란 경우, 아래 턱이 많이 자란 경우, 그리고 두 가지가 복합된 경우가 있습니다. 위턱이 덜 자란 경우라면 가능한 조기에 성장 촉진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턱이 많이 자란 경우는 치료가 매우 어려우므로,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고, 체계적으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아래턱이 나와 보이거나 앞니가 거꾸로 물릴 때는 가능한 빨리,적절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치료 계획을 바르게 세워야 합니다.
-
아래턱이 나와 보여요.
-
-
위턱이 돌출된 것 같아요.
위턱이 돌출되고 윗니가 뻐드러져 보이는 것은, 위턱이 나왔거나 아래 턱이 뒤에 위치하거나, 혹은 두 가지가 복합된 것이 원인입니다. 최선의 결과를 위해서는 원인에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치아만을 움직이거나, 위턱과 아래턱 성장을 조절하여야 하며, 각각의 방법에 따라 적절한 치료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위턱이 나온 경우, 헤드기어 등을 이용하여 위턱의 전방 성장을 억제할 수 있으며, 아래턱이 들어간 경우에는 액티 베이터(activator) 등을 이용하여 아래턱의 전방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아래턱 성장 촉진은 성장이 왕성하게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점에 치료를 시작하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위턱이 돌출된 것 같아요.
-
-
얼굴이 긴 것 같아요.
얼굴이 긴 경우에는 입이 자꾸 벌어지게 됩니다. 얼굴이 긴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왕성하게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에 위아래 수직 성장을 억제하는 성장 조절 치료를 하는 방법과 성장이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아래턱뼈의 위치를 위쪽으로 바꾸어 얼굴을 작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장기에 수직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은 치료 기간이 길어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어, 경우에 따라 어느 정도 성장이 일어난 이후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 시기를 결정하고, 치료 계획을 올바르게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얼굴이 긴 것 같아요.
-
-
윗니 아랫니가 깊게 물리면서 얼굴이 짧아요.
윗니 아랫니가 깊게 물리면서 얼굴이 짧은 경우는 성장촉진을 통해 안모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왕성하게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효과적으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윗니가 돌출되면서 깊이 물려 아랫니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성장과 함께 문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여 얼굴 뼈와 근육의 조화로운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윗니 아랫니가 깊게 물리면서 얼굴이 짧아요.
-
-
아래턱이 너무 들어가 보여요.
얼굴은 부위에 따라 상대적인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어느 정도 아래턱이 작아 보이는 것은 정상일 수 있습니다. 정도가 심할 경우,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안모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왕성하게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남자의 경우 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1학년, 여자의 경우 초등학교 4-6학년)에 치료를 시작하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래턱이 너무 들어가 보여요.
-
-
치아가 날 자리가 부족하다면
치아가 앞으로 밀리는 등의 이유로 영구치가 날 자리가 부족하다면, 큰 어금니가 다 나기 전에 가능한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의 효율을 높여 간단한 치료를 이용하여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리가 많이 부족한 경우에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 보다 영구치에 대한 연속 발치술(serial extraction)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
치아가 날 자리가 부족하다면
-
-
위턱이 좁다면
위턱이 좁다면 골격적으로 위턱 폭경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턱뼈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는 너무 늦지 않게 시작하는 것(초등학교 저학년)이 골격효과를 극대화하고 결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있어 유리합니다.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 시기에도 위턱을 확장할 수 있으나, 골격적 효과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위턱이 좁다면